9월 1일 2차로 화이자 교차 접종을 하기 때문에 1차 접종 후기를 좀 늦었지만 적어보려 한다.  6월 13일 1차 잔여백신 예약에 성공을 해서 당일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했다.

 

사실 손도 느리고 티켓팅 같은걸 해본적이 없기 때문에 안되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몇 번 시도 했고 번번히 놓쳤다. 그리고 잔여백신 잡은 날도 대자연 이틀째라서 그냥 다음주에 다시 시도해야 했다. 그런데! 머리로는 손은 습관적으로 눌렀지만 빠르게 누른게 아니라서 머리로는 안될거라고 생각했는데 얼떨결에 성공을 했다.

 

오후 3시 예약건이라 3시 20분쯤에 알림이 뜬거 같다. 바로 준비를 하고 병원으로 갔는데 병원이 엄청 한산했다. 접수처에 가서 말하니 백신 담당직원듯 한 사람이 와서 이런저런 주의 사항을 듣고 예진표를 작성 후 사인을 했다. 난 음식 알러지가 꽤 있는 편이라서 그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따로 복용하는 약은 없기 때문에 바로 맞을 준비를 했는데 의사가 와서 한 번 더 설명을 해주었다. 이후 백신 전용?방으로 가서 간호사께  주사 맞고 물을 닿으면 안된다는 설명을 해주고 주사를 맞았다. 일반 주사보다 정말 안아프고 사실 느낌이 거의 없을정도. 30분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집으로 귀가! 

 


 

1차 백신 접종 이상반응 정리

 

당일부터 7일까지 이상반응이 있을때 적어놓은걸 옮겨 보았다.

 

접종 당일 - 맞고 20분안에 손 약간 부음 (타이레놀 2알 먹고 붓기 빠짐), 미열 
2일차 - 몸살, 어지러움증, 팔주사맞은부위 통증 부음(타이레놀 총 6알 8시간 간격)
3일차- 머리열, 힘없음, 어지러움증, 팔 주사 맞은 부위 통증 및  붓는 범위 확장 (타이레놀1+ 같은 계열약 2알) 
4일차 - 간혹 어지러운거 빼곤 컨디션돌아옴, 팔 주사 맞은 곳 차도 없음+가려움(약 복용 x)

5일차 - 주사 맞은 부위직경 10센티 둥그렇게 발진 올라옴 붓기, 통증 있음

6일차 - 주사 맞은 부위직경 10센티 둥그렇게 발진 올라옴 붓기, 통증 있음
7일차-  발진 및  붓기 여전하지만 통증 줄어듦

 

몸살을 내가 생리전증후근이나 생리때 가끔 오는 몸살보다 비슷하거나 약간 적게 온거 같은데 아마 타이레놀을 미리 먹어서 이정도로 끝난 듯하다. 그런데 아스트라제네카는 저렇게 모더나암? 이렇게 안올라오는거 같은데 왜 나는 생겼는지 뭐 백신 반응이 모두 똑같을 수 없긴 하지만 좀 의아하다. 그리고 어지러운 좀 심해서 서 있을 수 가 없었다. 앉았을때는 그나마 괜찮았는데 서있으면 어지러워서 속이 울렁거리며 쓰러질거 같았고 어지러움증이랑 팔 발진때문에 응급실을 갈까 고민했다. 


2차 접종은 화이자로 교차접종을 하게 된다. 확인되지 않는 기사들이나 급하게 기사를 내는 기자들덕분에 나도 불안 초조했다. 처음에는 교차접종이니 더 효과가 좋다고 하다가 또 부작용이 심하다고 하고 정말.. 백신과 방역 관련하여 정말 말이 너무 많았다.

그래서 2차 접종날이 다가올 수록 그냥 2차는 맞지 말까하는 생각까지 들었다. 사실 내 생활패턴으로는 정말 코로나 확진되기 정말 쉽지 않은 환경이다. 그래도 내가 전염병의 매개체가 되서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이 걸리는 것도 싫었고 코로나 확진후 살아남더라도 후유증이 너무나 크게 다가왔다. 그래서 절대 안정을 취하고 백신을 맞자라고 결심했다. 


접종 전 준비 사항

바이러스 벡터 백신 기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건강상태가 좋을 때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고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아서는 안된다.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1차 바이러스 벡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한 경우, 바이러스 벡터 코로나19 백신 접종 금기,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의 병력이 있는 경우,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코로나19 백신 접종 금기

 

약(장 세척제 등),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한다!  이외에는 대상 접종이 아니거나 확진 가능성일 있을 경우는 연기한다.

 

-꿀팁 옷은 팔뚝 아주 위쪽에 맞기때문에 어깨까지 올라가는 옷을 입는 것을 추천한다!


접종 후 관리 사항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

예방접종 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

예방접종 후 4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

예방접종 후 2일 정도는 고강도 운동 및 활동, 음주를 삼가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

그리고 혼자 있기 보다는 보호자와 함께 있는 것이 좋다.

특히,어르신은,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질병관리청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 Recent posts